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 생활경제

저작권 공익신고 도입! "저작권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신고 가능!"

 

저작권은 콘텐츠산업 성장을 위한 근간이며, 창작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할 권리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사각지대에서 발생했던 저작권 침해행위를 해소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번에 「공익신고자보호법이 개정됨(11. 20.)에 따라 저작권법이 공익 침해행위 대상 법률에 추가됐습니다.

이에 제136조의 복제·공연·전시·배포·대여 등의 방법으로 저작재산권 및 그 밖에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는 공익 침해행위로서 공익신고 대상이 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저작권보호원과 함께 20201230()부터 온·오프라인 신고 창구를 열고 저작권 침해행위에 대한 공익신고를 받는다고 합니다.

 

"저작권 공익신고 도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저자권 분야 공익신고 최초 도입, 저작권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신고할 수 있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분야 공익신고 최초 도입, 저작권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신고할 수 있다

- 「공익신고자보호법」 개정, 저작권 침해행위 공익신고 대상으로 추가 확대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저작권보호원(이하, 보호원)과 함께 20201230()부터 온·오프라인 신고 창구를 열고 저작권 침해행위에 대한 공익신고를 받는다.

 

 

□ 「공익신고자보호법이 개정됨(11. 20.)에 따라 저작권법이 공익 침해행위 대상 법률에 추가됐다. 이에 제136조의 복제·공연·전시·배포·대여 등의 방법으로 저작재산권 및 그 밖에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는 공익 침해행위로서 공익신고 대상이 된다.

 

ㅇ 예를 들면 권리사와 제휴서비스를 맺지 않고 저작권 보호 대상인 방송, 영화 등 콘텐츠를 불법 게시하거나 그 유통을 방조하는 행위, 웹하드 기술적 조치 우회 콘텐츠 이용*, 비공개 누리소통망(블로그, 카페, 밴드)** 저작권 침해 게시물 등이 해당된다.

* 저작권사에 의해 보호 요청된 저작물을 필터링 시스템 우회를 통해 특정 회원에게 폐쇄적인 방식으로 공급해 불법 유통하는 경우

**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회원들만 접근 가능한 누리소통망 등

 

 

저작권은 콘텐츠산업 성장을 위한 근간이며, 창작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할 권리이다. 하지만 그동안 사각지대에서 발생했던 저작권 침해행위를 해소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ㅇ 이번 공익신고 도입은 온라인 모니터링과 현장단속의 한계를 넘어 저작권 침해를 해소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앞으로 비대면 시대를 맞이해 공익신고로 온라인 콘텐츠 저작권 침해에 실효성 있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누구나 저작권 분야 공익신고를 할 수 있으며, 신고자는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비밀보장, 신변보호, 보호조치, 책임감면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해 보호받을 수 있다.

 

(비밀보장) 누구든지 신고자 동의 없이 신고자의 인적사항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거나 공개·보도해서는 안 됨
(신변보호) 공익신고로 인해 신고자나 가족의 신변에 위협이 있으면 신변보호를 받을 수 있음
(보호조치) 공익신고로 인해 파면, 징계, 전보 등 불이익조치를 당한 경우 원상회복이 가능
(구조금) 공익신고로 인해 치료를 받았거나 이사비용 등을 지출한 경우 실비 지급이 가능
(책임감면) 신고와 관련해 공익신고자의 불법행위가 발견된 경우 징계나 행정처분 감면 가능

 

ㅇ 자신의 신분 노출을 걱정하는 내부 공익신고자는 신고자 이름 대신 변호사의 이름으로 공익신고를 하는 비실명 대리신고도 할 수 있다.

 

< 저작권 침해 공익신고 안내 >

신고방법
- 방문·우편: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갈매로 388(어진동) 문화체육관광부 운영지원과 민원실, (3010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20 국민권익위원회 1층 종합민원상담센터,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 860 정부서울청사 별관 1층 정부합동민원센터

- 인터넷: 문화체육관광부·한국저작권보호원 누리집, 청렴포털_부패공익신고(www.clean.go.kr)

비실명 대리신고는 국민권익위 자문변호사단에 메일로 상담(내부공익신고자에 한함)

청렴포털-부패공익신고(www.clean.go.kr) “처음 오셨나요?-신고제도-신고제도안내-비실명 대리신고-자문변호사단에서 자문변호사단 명단과 메일 주소 확인 가능

신고상담: 국번 없이 1398 / 1588-0190(한국저작권보호원 열린상담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저작권 분야 침해에 대한 공익신고가 도입됨에 따라 빈틈없는 침해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공정한 이용환경을 만들어 창작자의 권익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라며, “국민 여러분이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공익신고를 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2021년 풍수해보험 정부 지원 70% 인상!

☞ 2021년 기초연금 인상, 대상 및 신청방법!

☞ 카카오톡, 문자 국세 전자고지 신청 및 납부방법 총정리!

☞ 2021년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및 근로시간 단축 청구권 제도 총정리!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저작권 분야 공익신고 최초 도입, 저작권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신고할 수 있다(작성자:저작권보호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www.mcst.go.kr/kor/main.jsp)’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