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 고지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하고 바로 납부
- 카카오톡·문자를 통한 디지털 고지·납부 서비스 개시 -
국세청(청장 김대지)은 비대면 시대에 발맞추어, 국민의 편안한 납세를 위해 국세 모바일 전자고지·납부 서비스를 12.22.(화)부터 시작합니다.
○납세자는 본인명의 스마트폰의 카카오톡 또는 문자에서 간단한 본인인증을 거친 후 국세 고지서를 확인하고 바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 제공으로 1인·맞벌이가구의 고지서 수령 불편과 종이우편의 개인정보 노출 우려 등이 해소되고, 고지서 발송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모바일로 고지서를 받아보려면 전자고지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앱) 또는 홈택스(www.hometax.go.kr)에 접속하거나, 세무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한 다음날부터 국세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 기존 전자고지 신청자는 별도의 신청이 필요 없음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고지서를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으며, 세액공제(’21년7월 예정)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국세청은 앞으로 은행·신용카드 앱에서도 고지서를 받아보고 바로 납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납세자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세정으로 다가가겠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간편 전자고지·납부서비스를 개시합니다.
◆ 국세청(청장 김대지)은 편안한 납세를 뒷받침하는 서비스 혁신의 일환으로, 비대면 시대에 발맞추어 국세 모바일 전자고지·납부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모바일 전자고지·납부는 카카오톡 또는 문자를 통해 국세 고지서를 받아보고 바로 납부하는 서비스로,
- 어디서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국세고지서*를 간단한 본인인증을 거쳐 쉽게 열람하고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등 연간 1천만 건 이상
□ 기존 우편 송달의 경우 주소지 변경, 수취인 부재 등의 사유로 등기우편 고지서 수령이 지연되거나, 분실로 인한 개인정보 노출 우려 등이 있었으나,
○모바일 고지·납부서비스 도입으로 이러한 불편이 해소됩니다.
- 모바일 고지서는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본인인증을 거쳐야만 볼 수 있으므로 개인의 세금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되며
-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고지서 도착을 알려주므로 납부기한을 놓치지 않고 제때 납부할 수 있게 되어 납부지연가산세를 걱정할 필요도 없어집니다.
□ 또한, 우편 고지가 모바일 고지로 전환되면 등기우편 반송 시 고지서를 재발송해야 하는 행정부담이 줄어들며
○모바일 요금이 종이우편에 비해 저렴하여 고지서 발송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모바일 전자고지·납부서비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바일 전자고지·납부서비스 흐름 >
① 전자고지를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안내
○ 국세청은 전자고지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지정*을 받은 카카오페이·KT를 통해 본인 명의 스마트폰의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알려드립니다.
- 전자고지 신청 당시 홈택스에 등록한 휴대전화번호가 나중에 변경되더라도 현재 이용 중인 최신 전화번호로 안내됩니다.
* 전자문서를 송·수신 또는 중계할 수 있는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지정
○카카오페이 가입자의 경우 카카오톡으로, 카카오페이 미가입자에게는 통신3사(SKT, KT, LGU+)의 문자로 알려드립니다.
- 다만, 2G폰, SKT 스마트폰 중 알뜰폰, 같은 통신사에 동일 명의 휴대전화가 2대 이상인 경우 등에는 모바일 전자고지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위의 사유로 모바일 전자고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홈택스에 접속하여 전자고지를 확인하도록 문자로 안내함
② 본인인증만으로 고지서 열람
○기존에 전자고지서를 열람하기 위해서는 홈택스에 접속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이제는 본인인증*만으로 간편하게 고지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페이 가입자의 경우 카카오페이 인증서로, 미가입자는 휴대전화 본인확인 또는 통신3사의 PASS인증(PASS 앱 설치 필요)으로 가능
○열람기간은 고지서 발송 월의 다음 달 말일까지이며, 열람기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홈택스 또는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앱)에 접속하여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홈택스(손택스) 접속 → 조회/발급 → 전자고지 열람 → 전자납부번호 클릭
③ 열람 후 바로 세금 납부 가능
○은행 등에 직접 갈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서 고지서 확인 후에 모바일지로 앱(금융결제원)을 통해 바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삼성페이·페이코, 앱카드(국민·농협·롯데·삼성·신한·현대)
< 모바일 전자고지·납부 서비스 이용안내 요약 >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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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리한 모바일 전자고지를 홈택스에서 신청하세요!
□ 모바일 전자고지를 이용하려면 전자고지를 신청(국세기본법 제10조⑧에 규정) 하여야 합니다.
○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앱) 또는 홈택스(www.hometax.go.kr)에 접속하거나, 세무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전자고지 신청자에게는 별도의 우편 고지서는 발송되지 않으며, 납부기한 내 2회 연속 열람하지 않으면 전자고지 신청이 자동 철회되므로 기한 내에 고지내용을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고지 신청 방법 >
■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앱 설치 필요) : ① 손택스 접속(인증서 필요) → ② 신청·제출 → ③ 세무서류신청-공통분야 → ④전자고지 신청/해지
■ 홈택스(www.hometax.go.kr) : ① 홈택스 접속(인증서 필요) → ② 신청·제출 → ③ 신청업무 → ④ 전자고지 신청/해지
■ 서 면 : 세무서 민원실에 비치된 ‘홈택스 이용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
○ 국세 전자고지는 스마트폰에서 빠르고 안전하게 받아 볼 수 있고,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 고지 건당 일정액을 공제해주는 「전자고지 세액공제」가 ’21년 7월부터 시행 예정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는 계속 진화됩니다.
□ 국세청은 앞으로도 납세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모바일 전자고지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는 한편
○ 은행·신용카드 앱에서도 국세 고지서를 받아보고 바로 납부할 수 있게 하는 등 납세자 친화적인 디지털 서비스로 더욱 발전시키겠습니다.
모바일 전자고지·납부 이용방법
□ 전자고지 도착 메시지(카카오톡, 문자) 수신 및 고지서 열람
○ 카카오톡
○ 문자
□ 납부하기
○ 지로납부하기
- 모바일지로 앱(금융결제원)과 연결되며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 중에 선택하여 전액납부만 가능
* 모바일지로 앱 설치 필요(앱이 없을 경우 안드로이드 폰은 해당 앱 설치화면으로 바로 이동되며, 아이폰은 ’21년 1월 중 설치연계 서비스 예정)
< 지로납부하기 예시 >
○ 손택스납부하기
- 손택스 앱과 연결(로그인 필요)되며 전액납부, 일부납부 모두 가능
- 신용카드별 이용한도 초과 등의 사유로 납부세액을 수정하여 일부 납부하는 경우, 미납부세액에 대해서는 납부기한 경과 시 납부지연가산세가 부과됨에 유의
* 모바일지로 앱과 손택스 앱 설치 필요
< 손택스납부하기 예시 >
전자고지 신청방법
□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앱 설치 필요)에서 신청
□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신청
①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공동인증서 로그인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신규인증서로 (구)공인인증서와 선택적 사용 가능
② 신청/제출 → 전자고지(송달) 신청/해지 클릭
전자고지 신청여부 확인 방법
□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앱 설치 필요)
○ 손택스 나의정보의 [회원정보]에서 [전자고지 신청일]을 확인
□ 홈택스(www.hometax.go.kr)
홈택스 [회원정보]에서 [전자고지 신청일]을 확인(날짜가 없으면 전자고지 미신청자임)
본 저작물은 ‘국세청’에서 ‘20년’ 작성하여 개방한 ‘국세 고지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하고 바로 납부(작성자:정보화2담당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세청 홈페이지(nts.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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