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 이슈! 모르면 손해!

콘택트렌즈 올바른 사용법, 관리 방법

콘택트렌즈 많이 사용하시죠? 하지만 가끔 콘택트렌즈를 잘못 관리하고, 사용을 잘 못해서 눈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콘택트렌즈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 그리고 관리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택트렌즈 이렇게 관리하고 사용하세요!

 

콘택트렌즈는 안경과 다르게 안경이 주는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가 있고, 렌즈의 색의 다양성으로 눈을 돋보일 수 있게 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콘택트렌즈를 잘못 하용하고 관리를 잘 못해서 눈 건강을 해치는 사례가 종종 나타나고는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콘택트렌즈 올바른 사용법 그리고 관리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택트렌즈사용법-관리방법

 

콘택트렌즈를 잘 사용하는 방법은 결국 콘택트렌즈를 잘 관리하는 것과 함께합니다. 

요즘 같은 여름 휴가철에는 계곡이나 수영장, 워터파크 등에서 물놀이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채로 수영 등 물놀이를 하게 되면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 위험이 커지므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여름철이 아니더라도 계절에 관계 없이 실내에서 놀이를 하는 워터파트 등 이물질에 노출이 되는 상황에서는 더욱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콘택트렌즈 올바른 사용 방법은?

첫째, 안과 전문의사의 진단을 받은 후 구매하기

먼저 콘택트렌즈가 의료기기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곧 의료기기인 콘택트렌즈는 시력 검사, 눈의 질환 여부 등을 확인 후 사용해야 좋습니다. 

 

둘째, 렌즈 착용 전 손 깨끗히 씻기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때 눈 닫는 부분이 손입니다. 만약 손이 깨끗하지 않고 오염되었다면 당연히 눈 건강의 해칠 수 있는 동기가 됩니다. 그러므로 콘택트렌즈 착용 시 렌즈나 각막 손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셋째, 다른 사람이 착용했던 렌즈는 서로 돌려쓰지 않기

설마 설마 하는데 진짜 콘택트렌즈를 돌려 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를 돌려쓰면 세균 감염 등으로 눈에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본인만 사용해야 합니다. 

 

넷째, 정해진 시간만큼만 사용하고 오래 착용하지 않기

특히 콘택트렌즈를 잠을 자면 눈 건강에 쥐약과 같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면 각막에 산소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2022년 하반기 투자가치, 업종별 일자리 전망!

자살 심리부검, 원인과 증상을 통계로 알아봐요

에어컨 전기요금 폭탄 피하는 사용법!

진통제의 종류와 올바른 복용방법, 보관방법

 

 

콘택트렌즈 올바른 관리 방법은?

 

첫째, 콘택트렌즈 세척액은 허가된 제품만 사용하세요!

콘택트렌즈를 감염에서 예방하고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식약처가 의약외품으로 허가한 제품으로 세척하고 소독하고 정해진 보전액과 보관을 해야 합니다. 

 

둘째, 렌즈 관리 용품은 반드시 콘택트렌즈의 세척, 헹굼, 소독, 보존 목적으로만 사용하세요!

그럴리는 없겠지만 눈에 직접 사용하거나 코안을 세척하는 등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셋째, 눈에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콘택트렌즈를 빼고 진료 받아야합니다.

혹시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다가 눈이 충혈되거나 따가움, 이물감 등이 느껴지면 참지 말고 반드시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 저작물은 ‘정책브리핑’에서 ‘22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여름철, 콘택트렌즈 올바른 사용방법(작성자: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홈페이지(https://www.korea.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