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 생활경제

에어컨 전기요금 폭탄 피하는 사용법!

습하고 무더운 날씨 각 가정에서 에어컨 많이 사용하시죠? 시원하고 좋은데 문제는 전기요금 폭탄이 걱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요금 폭탄을 피하는 에어컨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이렇게 사용하면 전기요금 폭탄 맞아요!

오늘은 여름철 필수 가전인 에어컨 사용법 그리고 전기요금 폭탄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전기요금

 

에어컨 어떻게 사용해야 전기요금 폭탄 피할까?

겨울에는 보일러, 여름에는 에어컨입니다. 이제 에어컨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생활가전입니다. 

한 여름 더위를 식혀주고, 정신적 건강을 선사해주는 에어컨, 더워질수록 장시간 사용하게 되는데 각 가정에서는 솔직히 전기요금 폭탄을 맞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고는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요금 폭탄을 피하는 에어컨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어컨 냉방모드 vs 제습모드 전기요금 차이는?

솔직히 이전에 제습모드로 하면 전기요금을 많이 아낄 수 있다는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 진짜 그럴까요?

에어컨의 작동원리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냉매를 기화시키고 액화시키면서 작동을 합니다. 제습모드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작동원리는 동일하기 때문에 냉방모드로 해도 전기요금의 차이는 없습니다. 

그러나 애매하게 제습모드 보다는 냉방모드로 시원하게 지내는 것이 더욱 좋겠죠!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커리어넷 무료 진로상담 신청방법 "전문가 도움을 받으세요!"

지역가입자 재산, 건강보험료 경감 기준, 직장가입자와 동일!

진통제의 종류와 올바른 복용방법, 보관방법

'깡통전세' '전세사기' 대비,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료 전액지원

 

 

2. 에어컨 작동을 짧게 혹은 길게?

우선 에어컨의 작동유형과 연식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1년 이후 출시된 에어컨은 거의 대부분이 인버터형입니다. 인버터형 에어컨의 압축모터는 다양한 출력을 가지고 있어서 미세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곧 2011년 이전 모델이거나 인버터형이 아니라면 켰다 껐다 하는 것이 저렴할 수 있지만, 인버터형인 경우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면 에어컨을 작동할 때 실외기 압축모터에서 전력을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오히려 전기요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3. 에어컨 온도 및 바람의 세기는?

에어컨의 전기요금은 결국 실외기가 얼마나 작동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곧 실외기가 쉬는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에어컨 온도를 높기 그리고 약하게 하면 할수록 실외기는 지속적으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처음 에어컨을 켤 때 온도를 낮게 바람은 강하게 해서 방안 온도를 낮춘 후 에어컨 온도를 높이면 실외기가 쉬는 시간이 생기기 때문에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이후 에어컨 바람의 세기는 강풍으로 유지하고 온도는 실내 적정온도인 26도 내외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4. 에어컨 전기요금 아끼는 기타 방법

- 에어컨 먼지 거름 필터는 적어도 2주에 한 번 씩은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필터가 깨끗해야 공기 흐름이 원활해져서 냉방 효과도 좋아지고 또한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실외기가 가열되지 않도록 가림막 설치 시 에너지 효율을 약 20% 높을 수 있습니다.

 

- 에어컨 사용 시 커튼과 선풍기를 동시 사용해 냉기 손실을 차단하고 순환을 도와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 저작물은 ‘정책브리핑’에서 ‘22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전기요금 폭탄 피하는 에어컨 사용법(작성자:KTV)’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홈페이지(https://www.korea.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