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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수소차] "친환경차 개발, 보급 중장기('21-'25) 기본계획!"

 

산업통상자원부223()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를 통해 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친환경차의 확산과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기본계획으로서, 금번 기본계획은 ▴2025년까지의 친환경차 개발 및 보급 전략을 법정계획으로 확정함으로써 범정부적인 이행력을 확보하는 한편,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혁신 전략, ▴차량 전주기 친환경성 평가 등 실질적인 탄소중립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데에 의의가 있습니다.

 

 

친환경차 3차 기본계획 기간(’16~’20) 중 친환경차 보급·수출 지속 증가하였음 그러나, 충전 애로, 짧은 주행거리·중대형 차량 미출시, 높은 차량가격 등은 여전히 친환경차 확산 가속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2050 탄소중립이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으로 대두하고, 연평균 28% 성장이 예상되는 친환경차 시장(’252,800만대) 선점을 위한 글로벌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이번 4차 친환경차 개발, 보급 중장기 기본계획의 비전을 “21년 친환경차 대중화 원년”, “25년 친환경차 중심 사회·산업생태계 구축으로 설정하고, ① 친환경차 확산을 가속화하는 사회시스템 구축, 기술혁신을 통해 탄소중립시대 개척,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로 전환 가속화를 3대 추진전략으로 도출하였습니다.

 

 

금번 친환경차 개발, 보급 중장기 기본계획을 통해 5년후 달라지는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연기관차 수출 강국에서 친환경차 수출 강국으로 도약

전기·수소 화물차 차급이 출시되고, 일상에 본격 투입

물에서 추출한 그린수소와 온실가스로 생산한 그린메탄으로탄소중립시대에 맞는 청정연료시대를 개척

전기차는 휴대폰처럼 상시생활충전이 가능해 지고, “1회 충전으로 전국 어디든지이동 가능

수소차는 전국어디서든 30분이내에 충전소 접근이 가능하고, “내구성은 2배 개선되고, “가격은 인하추진

 

[전기차, 수소차] "친환경차 개발, 보급 중장기('21-'25) 기본계획!"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친환경차 개발, 보급 중장기 기본계획 발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친환경차 개발·보급 중장기(’21~’25) 기본계획 발표

▸ (보급) 친환경차를 25년까지 283만대, 30년까지 785만대 보급자동차 온실가스를 30년까지 24% 감축

▸ (기술) 내연기관차와 동등수준의 전기차·수소차 성능 확보그린수소·메탄 등 탄소중립 시대를 개척하는 미래기술 개발

▸ (생태계) 25년까지 500개, 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 전환미래차 분야 중소·중견 유망기업 육성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223()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를 통해 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 친환경차 개발, 보급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배경 및 의의 】

 

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친환경차의 확산과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기본계획으로서,

 

지난해부터 산학연 전문가 포럼(70여명)의 논의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쳤으며, 지난 218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논의한바 있음

 

금번 기본계획은 2025년까지의 친환경차 개발 및 보급 전략을 법정계획으로 확정함으로써 범정부적인 이행력을 확보하는 한편,

 

ㅇ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혁신 전략, 차량 전주기 친환경성 평가 등 실질적인 탄소중립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데에 의의가 있음

 

 

 

【 친환경차 개발, 보급 중장기 기본계획 비전 및 전략 】

 

□ 친환경차 3차 기본계획 기간(’16~’20) 중 친환경차 보급·수출 지속 증가하였음

* 누적보급(’16’20) : 24만대 82만대(3.6) / 수출(’16’20) : 7.8만대 28만대(3.5)

* ’20년 전기차 수출 세계 4, 수소차 보급 세계 1, 전기차 보급 세계 8위 기록

 

그러나, 충전 애로, 짧은 주행거리·중대형 차량 미출시, 높은 차량가격 등은 여전히 친환경차 확산 가속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2050 탄소중립이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으로 대두하고, 연평균 28% 성장이 예상되는 친환경차 시장(’252,800만대) 선점을 위한 글로벌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임

 

 

이러한 여건 속에서 이번 4차 기본계획의 비전을 “21년 친환경차 대중화 원년”, “25년 친환경차 중심 사회·산업생태계 구축으로 설정하고,

 

ㅇ ① 친환경차 확산을 가속화하는 사회시스템 구축, 기술혁신을 통해 탄소중립시대 개척,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로 전환 가속화를 3대 추진전략으로 도출하였음

 

특히, 탄소중립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자동차 전주기 온실가스 평가체계(LCA*), 배터리 전수명 품질 적합성 기준 도입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고, 그린메탄, 그린수소 등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혁신기술을 새롭게 추진하기로 하였음

* Life Cycle Assessment : 연료·전기의 생산·사용 생산, 폐기·재활용 등 자동차 순환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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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환경차 개발, 보급 중장기 기본계획 기대 효과 】

 

금번 친환경차 개발, 보급 중장기 기본계획을 통해 5년후 달라지는 모습은 다음과 같음

 

내연기관차 수출 강국에서 친환경차 수출 강국으로 도약

* 친환경차 연간수출 (’20) 28만대 (’25) 83만대(3)친환경차 수출비중 (’20) 14.6% (’25) 34.6%(2.4)

 

전기·수소 화물차 차급이 출시되고, 일상에 본격 투입

* 1톤 전기화물차 ’25년 전기화물차(1, 3.5), 수소특수차(살수차, 청소차)수소화물차(10, 23), 지게차

 

수소트램을 타고 도심 속을 여행하고, 수소버스를 타고 도시간 장거리 이동도 가능

* 수소트램 상용화(’23), 수소광역버스 출시(’22)

 

 

물에서 추출한 그린수소와 온실가스로 생산한 그린메탄으로탄소중립시대에 맞는 청정연료시대를 개척

* 수전해 수소충전소 상용화(~’23), 그린수소메탄화 상용화(~’23)

 

전기차는 휴대폰처럼 상시생활충전이 가능해 지고, “1회 충전으로 전국 어디든지이동 가능

* 전기차충전기(’20’25) : 완속 5.4만기 50만기, 급속 9.8천기 17천기

* 주행거리(’20’25) : 400km(부산서울) 600km(강원 고성 전남 해남)

 

수소차는 전국어디서든 30분이내에 충전소 접근이 가능하고, “내구성은 2배 개선되고, “가격은 인하추진

* 수소차충전소(’20’25) : 70개소 450개소

* 승용차(’20’23) 내구성 16km 30km, 가격 7천만원 5천만원대

 

 

산업부는 친환경차는 수송분야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동력임을 강조하면서,

 

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범부처와 협력하여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힘

 

 

본 저작물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1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친환경차 개발·보급 중장기(’21~’25) 기본계획 발표(작성자:자동차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www.motie.go.kr/www/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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