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야 놀자~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10개 지역 선정!

 

디지털 트윈국토는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과제로서, 국토와 동일한 가상세계를 3차원으로 구현하여 국토의 지능적 관리와 국민 삶의 맞춤형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 위치기반의 플랫폼으로, 전 지자체 대상의 국고보조사업인 기반구축사업과, 군단위 지자체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군지역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하도록 한국국토정보공사 예산사업으로 진행하는 균형발전사업으로 유형을 나누어 공모를 진행하였습니다.

 

 

공모 결과 국토교통부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한국판 뉴딜 발표를 계기로 올해 처음 시작하는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대상지로 인천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등 총 10개 지역을 최종 선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에 선정된 10개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반구축사업 부분 5개 지자체 : 인천, 제주, 전남 장성, 충남 아산, 경북 울진

2. 균형발전사업 부분 5개 지자체 : 경남 남해, 충북 진천, 전남 곡성, 부산 기장, 전북 완주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10개 지역 선정!"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디지털 트윈국토 향한 첫 걸음... 10개 시범사업 선정, 발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돈이 되는 정보들~~~^^>

☞ 청년 국민취업지원제도 대상, 지원 확대!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잘하는 방법 1탄!

☞ 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 이렇게 많은걸 했어요!

☞ 거리두기 사적모임/집합금지 단계별 기준 개선 총정리!(종교시설, 돌잔치 등)

 

거리두기 사적모임/집합금지 단계별 기준 개선 총정리!(종교시설, 돌잔치 등)

거리두기 체계 개편 이후 1개월 정도 시행한 상황으로 다양한 개선요구가 있어 현장 의견을 토대로 방역수칙 사적모임 부분을 개선한다고 정부는 보도했습니다. 먼저, 사적모임/집합금지 개선

wisdom-dad.tistory.com

 

 

디지털 트윈국토 향한 첫 걸음… 10개 시범사업 선정·발표

- 인천·제주 등 10개 지역 선정, 국비 35억 포함 1년간 50억 원 지원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는 한국판 뉴딜 발표를 계기로 올해 처음 시작하는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대상지로 인천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등 총 10개 지역*을 최종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기반구축사업 : 5개 지자체) 인천, 제주, 전남 장성, 충남 아산, 경북 울진

  (균형발전사업 : 5개 지자체) 경남 남해, 충북 진천, 전남 곡성, 부산 기장, 전북 완주

 

디지털 트윈국토는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과제(’20.7)로서, 국토와 동일한 가상세계를 3차원으로 구현하여 국토의 지능적 관리와 국민 삶의 맞춤형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 위치기반의 플랫폼으로,

 

전 지자체 대상의 국고보조사업인 기반구축사업과, 군단위 지자체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군지역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하도록 한국국토정보공사 예산사업으로 진행하는 균형발전사업으로 유형을 나누어 공모를 진행하였다.

 

 

이번에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대상지에는 디지털 트윈 개념의 가상공간이 구축되고, 지역적 필요에 따라 다양한 도시사회문제를 맞춤형으로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모델이 실증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에는 향후 1년간 50억원(지자체당 3~7억원) 규모의 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아울러 지자체별로는 디지털 트윈 개념의 데이터와 서비스모델이 구축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서비스가 결합되어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하게 될 전망이다.

 

 

< 시범사업 사업유형별 주요내용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이번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공모는 금년에 처음 시행되었는데 지난 6월말부터 한 달여의 공모 기간 동안 총 44(기반구축 29, 균형발전 15)의 사업계획서가 접수되었다.

 

이 중 사업목적과 추진전략, 사업내용, 성과활용 등의 평가요소를 기준으로 외부전문가 등의 평가를 거쳐 최종 10개 지자체를 선정하였다.

 

 

< 사업유형별 선정결과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들은 재정지원은 물론, 시범사업 관리기관인 한국국토정보공사로부터 사업 기간 동안 행정적·기술적 지원을 받게 되고,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로부터 전문 컨설팅 서비스도 지원받게 된다.

 

이번에 지자체별로 시행되는 시범사업의 결과는 향후 국가가 구축하는 디지털 트윈국토 통합플랫폼과 연계됨으로써 당해 지자체는 물론 전국의 지자체들도 그 서비스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남영우 국토정보정책관은 최근 공간정보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고, 세계 각국에서도 디지털 트윈 기술을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기술의 하나로 인식하여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등 디지털 트윈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번 공모에 44개 지자체가 응모한 것은 디지털 트윈국토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디지털 트윈 기술이 행정서비스 고도화에 다양하게 접목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며,”

 

앞으로 디지털 트윈 기술이 행정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고, 도시문제를 현장 중심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디지털 트윈국토 구현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21년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선정 지자체 주요내용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디지털 트윈국토 향한 첫 걸음… 10개 시범사업 선정·발표(작성자:국토정보정책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portal.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