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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야 놀자~

2021년 외식 트렌드 핫 키워드! 꼭 알고 가야 합니다~

 

이제 2020년을 마무리하는 12월의 문턱에 와 있습니다.

올해는 정말 큰일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한 해였습니다.
경제, 교육, 일상생활의 모든 것들이 큰 격변을 맞이 했으며, 어려움과 타격을 많이 입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 가운데 우리 국민들은 올 한 해를 겪으면서 더욱 지혜로워졌고, 치밀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솔직히 트렌드, 앞으로의 경향, 시대의 키워드 등 별로 관심 없이 그냥 일상생활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기를 만난 올해를 마무리하면서 개인적으로도 2021년 대한민국의 트렌드를 찾아보고 있네요.
이처럼 우리는 위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연구하고, 고민하고 찾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외식분야에 대한 2021년 트렌드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1년 외식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5년 외식 경영 트렌드에 대한 핵심 키워드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어서 아주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외식 경영 분야에 운영하고 계신 분이나, 앞으로 도전하실 분들은 꼭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할, 2021년 외식 트렌드입니다.
아무쪼록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2021년 외식 트렌드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1년 외식 트렌드(경향)을 이끌어갈 핵심어(keyword), ‘홀로 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 소비’, ‘안심 푸드테크’, ‘동네 상권의 재발견을 선정하고, 2021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외식업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앞으로 유행할 소비자의 행동과 문화를 이해하고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번에 발표하는 2021년 외식 경향 및 소비 정보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계의 내년도 사업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외식관련 정보 제공 뿐만 아니라 외식업계, 소비자와의 소통을 적극 확대하여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농식품부, 2021년 외식 경향(트렌드) 발표

- ’21년 외식 경향 핵심어로 ’홀로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 소비’, ’안심 푸드테크‘, ’동네 상권의 재발견‘을 선정·발표 -

 


《 주 요 내 용 》

◈ 2021년 외식 경향 핵심어

* 빅데이터 분석 및 외식 관련 전문가 20, 소비자 2,000명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

 

○ (홀로 만찬) 1인 가구 증가 및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확산된 혼밥 문화와 다앙한 1인용 배달음식 출시 등으로 혼자서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식사를 선호하는 경향

○ (진화하는 그린슈머) 윤리적 가치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는 가치소비가 늘어나면서, 소비자가 친환경 포장재 사용, 대체육 소비, 채식주의 등을 추구하는 경향

○ (취향 소비) 소비자 취향에 따른 체험소비와 구독서비스 이용, 복고풍의 재유행, 이색 식재료 조합과 음식과 패션 브랜드 간 조합 등을 선호하는 경향

○ (안심 푸드테크) 편리한 외식소비와, 위생·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비대면 예약·주문·배달·결제 등의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는 경향

○ (동네상권의 재발견) 코로나19 등으로 인하여 거주지 인근의 배달 음식점 등 식당 이용이 늘어나면서 동네 맛집, 동네 상권 등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2021년 외식 경향(trend) 이끌어갈 핵심어(keyword), 홀로 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 소비’, ‘안심 푸드테크’, 동네 상권의 재발견 선정하고, 2021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 통해 발표한다.

* 1126(), 13:00 18:00, 서울 aT센터 및 온라인

 

농식품부는 2014년부터 외식 경향(trend) 정보 제공을 통해 외식업 경영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돕고, 소비자와의 소통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 최근 5년간 외식 경향(trend)의 핵심어(keyword) 변화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이번에 발표하는 5개 핵심어는 외식문화·소비성향·영업전략 등과 관련된 단어 1,423개를 수집하고, 그 중 문헌조사와 전문가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20개 단어대해 소비자(2,000)와 전문가 대상 설문 조사를 거쳐 최종 선정되었다.

 

 

홀로 만찬1인 가구 증가 및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확산된 혼밥 문화와 다앙한 1인용 배달음식 출시 등으로 혼자서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식사를 선호하는 외식 경향을 말한다.

 

진화하는 그린슈머는 환경보호, 동물복지 등 윤리적 가치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는 가치소비가 늘어나면서, 소비자가 친환경 포장재 사용, 대체육 소비, 채식주의 등을 추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취향 소비‘80년부터 ’04년생 소비자 중심으로 취향에 따른 체험소비와 구독서비스 이용, 복고풍의 재유행, 이색 식재료 조합 음식과 패션 브랜드 간 조합 등을 선호하는 경향을 뜻한다.

 

안심 푸드테크편리한 외식소비와, 위생·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비대면 예약·주문·배달·결제 등의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는 현상을 뜻한다.

 

동네 상권의 재발견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거주지 인근의 배달 음식점 등 식당 이용이 늘어나면서 동네 맛집, 동네 상권 등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또한, 농식품부는 2020년도의 외식 소비행태 조사 결과도 발표한다.

 

 

올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음식(중복응답)은 방문외식의 경우 한식(75.4%), 배달외식은 치킨(55.0%), 포장외식은 패스트푸드(42.3%)로 조사되었다.

* 외식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음식

- 방문(1-2-3) : (’18) 한식-구내식당-중식 (‘19) 한식-패스트푸드-구내식당 → (’20) 한식-패스트푸드-제과제빵류
- 배달(1-2-3) : (’18) 치킨-중식-패스트푸드 (‘19) 치킨-중식-패스트푸드 → (’20) 치킨-중식-한식
- 포장(1-2-3) : (’18) 패스트푸드-한식-분식류 (‘19) 패스트푸드-한식-치킨 → (’20) 패스트푸드-제과제빵류-한식

 

소비자가 음식을 선택할 때에는 맛과 가격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음식점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청결도를, 배달음식의 경우 배달비용을 포장음식의 경우 음식의 양을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음식 선택 시 고려사항

- 방문(1-2-3) : (’16~‘19) 맛-가격-위치접근성 → (‘20) -가격-청결도
- 배달(1-2-3) : (‘16~’17) 맛-가격-신속제공 → (’18~‘19) 맛-가격-주문편리성 → (’20) 맛-가격-배달비용
- 포장(1-2-3) : (’16~‘19) 맛-가격-위치접근성 → (’20) 맛-가격-음식의 양

 

□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외식업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앞으로 유행할 소비자의 행동과 문화를 이해하고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번에 발표하는 2021년 외식 경향 및 소비 정보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계의 내년도 사업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외식관련 정보 제공 뿐만 아니라 외식업계, 소비자와의 소통을 적극 확대하여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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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외식 경향 핵심어 관련 주요사례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농식품부, 2021년 외식 경향(트렌드) 발표(작성자:농촌정책국)’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www.mafra.go.kr/mafra/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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