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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야 놀자~

차량용반도체 수급, 자율주행 서비스, 미래차 분야 적극 투자한다!

 

최근 미국 백악관 반도체 CEO 써밋, LG-SK 배터리분쟁 합의에서 보듯이 반도체, 배터리는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 인프라로 각국 정부가 시장선점, 공급망 확보 등을 위해 국가전략차원에서 총력 지원중에 있습니다.

향후 자국내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한 패권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것으로 예상되며,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부문 경쟁력과 글로벌시장 점유를 위해 정부-기업 모두 촌각을 다투는 총력대응이 필요함을 기획재정부는 보도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통해서 앞으로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대응해야 하는 3가지 분야를 확정하고 보도했습니다.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통해 적극 추진 및 대응하는 3가지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용반도체 수급대책 추진동향 및 추가대응,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범부처 R&D 추진방안,

 ‘25년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지원방안 등 3건을 상정 논의함

 

국가의 경제 경쟁력 그리고 기업의 경쟁력을 위해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 및 대응하는 상황 가운데, 앞으로 차량용 반도체, 미래차, 자율주행 분야에 대한 투자를 세밀하게 주시해야할 것 같습니다.

결국 차량용 반도체, 미래차, 자율주행 분야의 수요와 필요는 해당 분야의 기술적 가치를 통한 투자 심리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차량용반도체 수급, 자율주행 서비스, 미래차 추진 방향!"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기획재정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제8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8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

 

 

「차량용반도체 수급대책 추진동향 및 추가대응」

 

차량용반도체 수급차질이 지속되면서 우리기업을 포함한 글로벌 완성차생산차질이 확대되고, 수급불안 장기화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

 

지난 3월초 이 BIG3 추진회의에서 차량용반도체 수급대책”(3.10)을 논의후 차량용 반도체 부품 신속통관 5,549(2.4억불, 2.17~3.31), 자가격리면제 신속심사(기업인 16), 표준센서 수급애로 해결지원(18만대분) 등 후속 조치가 이루어졌고, 현재 한 자동차 부품업체가 미래형 차량용 반도체 내재화를 추진중 금일 추가과제를 발굴, 집중 추진해 나가고자 함

 

 

①(단기간 사업화 집중지원) 먼저 단기간 사업화 가능품목을 발굴하여(4~5월 사업공고) 소부장 사업을 통해 우선 지원하고, ‘22년 예산 대폭 증액을 추진

 

- 아울러 미래차 전력소비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SiC, GaN 기반 전력반도체 등에 대한 신규 R&D 예산도 지원

 

 

②(수요공급기업간 연대협력 및 업계 애로해소)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협의체(3.4일 발족) 통해 수급안정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4월중 “중장기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도 착수

 

- 또한 인허가절차 개선, 재정세제 지원, 인력양성 등 업계 건의사항에대해서는 최우선적 해소하고, 종합검토가 필요한 사안은 상반기 발표될 “K-반도체 벨트전략에 반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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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범부처 R&D 추진방안」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 자율주행차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미래차 시장선점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경쟁이 격화되고 있어 선제적 R&D 투자가 시급

 

친환경차 보급 세계1, 전국 주요도로 완전자율주행 세계최초 상용화 등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도약을 목표로 4가지 방향에서 집중지원

 

 

①(선제적 R&D 투자 확대) 금년 미래차 R&D 투자를 작년보다 37% 확대된 3,679억원 지원. 현재의 투자강화 기조를 ‘25년까지 지속해 나갈 것

 

 

②(6대 핵심기술 확보) 미래차 핵심기술인 ➀배터리, ➁수소연료전지, ➂자율차 통신, ➃차량용 반도체, ➄차량용 센서, ➅자율주행SW 등 6대 기술개발에 R&D 집중투자

 

 

③(미래차로 생태계 전환) 초고효율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 내연차 고도화와 함께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기술개발 수요를 반영한 지원을 통해 미래차로의 원활한 생태계 전환을 적극 지원

 

 

④(서비스 발굴·확산) 자율주행차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모델(택시·배송 등) 개발 → 수요자의 니즈 등을 반영한 단계적 보급 확산에 주력해 나가고자 함

 

 

 

「‘25년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지원방안」

올해부터 Lv.3 자율주행차 출시 등 자율주행차 보급이 본격화됨에 따라 버스·택시 등 자율주행 서비스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

* ‘30년에는 버스의 50%, 택시의 25%가 자율차로 운행될 전망(Frost&Sullivan, ’19)

 

2025년 전국 고속도로 및 지자체 주요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시범운행지구를 중심으로 서비스 실증 활성화, 국민체감형 서비스 개발, 상용화 기반 구축 측면에서 중점 지원 해 나갈 것

 

 

①(서비스 실증 활성화) 먼저 서울 상암 등 6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유상실증서비스*를 금년 상반기중 개시하고, 하반기부터 실증결과를 토대로 규제·법령 정비 추진

* 세종(순환셔틀, ‘20.12), 광주(노면청소차, ’21.2), 서울(마을버스, ’21.5), 제주(공항픽업, ’21.5), 대구(로봇택시, ’21.6), 충북(BRT, ’21.6)

 

 

②(자율주행서비스 개발 고도화) 금년중 자율주행 대형버스 개발을 완료하고, 교통약자 이동지원, 긴급차량 통행지원 등 7대 핵심 공공서비스* 개발도 집중 지원

* 교통약자 이동지원 수요대응 대중교통 공유차 도시환경관리 인프라모니터링 긴급차량 통행지원 사고예방 순찰

 

 

③(서비스 상용화 기반구축)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금년 5월까지 수립하고, 부처별 자율주행 데이터 연계를 통한 서비스개발 지원 및 자율자동차 제작부터 全과정을 통합한 신규 데이터 플랫폼을 ‘25년까지 구축

 

 

본 저작물은 기획재정부에서 ‘21작성하여 공공누리 제2유형으로 개방한 8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 개최(작성자:혁신투자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기획재정부 홈페이지(www.moef.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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