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야 놀자~

드론 기반 다중관제시스템 본격 착수합니다!

 

드론 활용이 이제 본격적으로 우리의 생활속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부분에 활용됩니다.

이제 드론을 활용하여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민··군이 손을 맞잡았습니다.

 

행정안전부115() 한국국제협력단 운동장에서 성남시 등 8개 협업기관*이 한자리에 모여드론 기반 실시간 다중관제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성남시의드론 기반 실시간 다중관제시스템 구축협업사업은 그동안 화재 등 재난 상황에서 지적돼왔던 구조 골든타임 초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어 왔습니다.

 

성남시를 시작으로 해서 더욱 많은 기관과 시,도에서 드론 기반 실시간 다중관제시스템 구축이 진행되어서 앞으로 더욱 많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게 될 것을 기대합니다.

드론 기반 실시간 다중관제시스템 구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행정안전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드론을 활용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 지킨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드론을 활용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 지킨다!

- 「드론 기반 다중관제시스템 구축」 협업사업(특교세 지원) 본격 착수 -

- 11월 5일, 성남시·경찰서·소방서·SK텔레콤 등 8개 협업기관 업무협약 체결 -

 

 

드론을 활용하여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민··군이 손을 맞잡는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115() 한국국제협력단 운동장에서 성남시 등 8개 협업기관*이 한자리에 모여드론 기반 실시간 다중관제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성남시, 성남소방서, 분당소방서, 수정경찰서, 중원경찰서, 분당경찰서, 육군 제55사단 3대대, SK텔레콤 등 8개 기관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그림1】 「드론 기반 다중관제시스템 구축협업체계도

 

 

이번 협업사업은 올해 3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0 자치단체 협업 특별교부세 지원사업대상으로 선정돼 추진하는 것으로, 202112월에 구축이 완료될 예정이다.

 

‘2020 지방자치단체 협업 특별교부세 지원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공공기관 간 협업으로 더욱 높은 수준의 주민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지원하는 특교세 사업으로, 지난 3~4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4개 협업사업에 총 10억 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하고 있다.

 

 

성남시의드론 기반 실시간 다중관제시스템 구축협업사업은 그동안 화재 등 재난 상황에서 지적돼왔던 구조 골든타임 초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드론이 재난 발생 현장으로 즉각 출동하여 이동구간 불법주정차, 교통사고 등의 도로 현황을 파악하고,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여 긴급구조 차량이 도착하는 시간을 7분에서 6분으로 1분 단축한다.

 

또한, 사고 현장에 도착한 드론이 전송한 초기 현장 정보를 경찰서, 소방서 등 관련 기관에 영상으로 실시간 공유하여 신속하게 상황에 적합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이번 사업은 국민 안전을 위해 민··군이 협업한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사업이다라면서,

 

최첨단 드론 기술을 활용하여 재난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한 협업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하여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워크넷 모바일 기업서비스 개시! 구인신청 모바일로 편하게~

☞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쇼핑정보 정리~^^

☞ 코리아패션마켓 시즌2, 파격할인 놓치지 마세요!

☞ 로봇산업 투자 가치 있을까? 로봇산업 규제혁신 로드맵 발표!

 

 

「드론 기반 다중관제시스템 구축」협업사업 개요

 

 

□ 드론 기반 다중관제시스템 추진배경

 

성남시 원도심 내 화재 등 재난 상황 발생 시 좁은 골목길, 불법 주정차 등으로 신도심과의 안전 격차 발생 골든타임 확보 필요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정보 확보의 어려움과 상황정보 공유 부족으로 현장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 한계 발생

 

 

드론 기반 다중관제시스템 사업개요

 

사 업 명 : 재난 안전 대응드론 기반 다중관제시스템 구축

 

사업기간 : ’20. 11~ ’21. 12

 

사 업 비 : 400백만원 (특교세 200백만원, 지방비 200백만원)

 

협업기관 : 성남시, 성남소방서, 분당소방서, 수정경찰서, 중원경찰서, 분당경찰서, 육군 제55사단 3대대, SK텔레콤

 

사업내용

- ··군 협업으로 드론 기반 다중관제시스템 구축

- 재난 발생 시 소방차와 함께 드론이 현장으로 출동하며 이동 경로상 장애물을 실시간 영상으로 전송, 소방차의 현장 도착시간 1분 단축(76)

- 드론이 촬영한 재난 현장의 입체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 초기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및 구조 지원

 

 

향후 계획

 

성남시·소방서·경찰서·지역부대 등 관계기관 업무협약 체결(’20. 11)

 

드론 다중관제시스템 구축 및 입체적 재난 대응체계 수립(~’21. 12) 전국 확산을 위한 참조모델 구축(’22~)

 

 

본 저작물은 행정안전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드론을 활용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 지킨다!(작성자:협업정책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www.mois.go.kr/frt/a01/frt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