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3080+ 주택공급대책에 따라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등 신사업을 도입하기 위한 「공공주택특별법」, 「빈집 및 소규모 주택정비에 관한 특례법」,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해당 법들의 시행령·시행규칙이 9월 21일(화)부터 시행됨을 보도했습니다.
특히, 가장 먼저 주민동의를 확보한 증산4구역은 9월 28일 2차 설명회(온라인 방식)를 개최하여 주민들에게 용적률 인센티브, 예상 분담금 등을 공개하고, 10월초에는 ‘연신내역, 방학역, 쌍문역동측’ 구역들에 대한 2차 설명회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는 법 시행으로 3080+ 주택공급대책 사업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고, 주민설명회를 통해 예상 분담금을 공개하는 등 사업 절차가 본 궤도에 오른 만큼, 예정지구 지정 및 본 지구지정 등의 행정절차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빠른 시행 의지를 밝혔습니다.
연이은 부동산 정책 불발로, 주택 가격이 오를대로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3080 주택공급대책을 통해서 안정화를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믿음이 솔직히 잘 가지는 않습니다.
지금 현 부동산 상황은 정말 점점 부의 격차를 넓히고 있는 중요한 요인이며, 빨리 안정화가 되고 거품이 빠져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공공주택특별법 등 3080 주택공급대책 법률 시행한다!"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3080+ 주택공급대책 법률 시행, 사업 본궤도 올라 증산 4구역 등 사업설명회…10월 중 예정지구 지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돈이 되는 정보들~~~^^>
☞ 가상화폐거래소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획득 최종 명단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잘하는 방법 1탄!
3080+ 주택공급대책 법률 시행, 사업 본궤도 올라
증산 4구역 등 사업설명회…10월 중 예정지구 지정
□ 3080+ 주택공급대책에 따라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등 신사업을 도입하기 위한 「공공주택특별법」, 「빈집 및 소규모 주택정비에 관한 특례법」,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해당 법들의 시행령·시행규칙이 9월 21일(화)부터 시행된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이번 3080 주택공급대책 법률 시행에 따라 그동안 정부가 발표해 온 다양한 도심주택공급 사업에 대한 제도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예정지구 지정 등 법적 절차에 본격적으로 착수하는 등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 우선, 후보지가 많고 진행속도가 빠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경우 그동안 6차례에 걸쳐 56곳, 총 7.6만호 규모의 사업후보지를 발표하였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이미 17곳(2.5만호 규모)에서 사업참여 동의율 2/3 이상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ㅇ 이처럼 동의율이 높은 구역을 중심으로 9월말부터 사업계획 2차 설명회 및 지구지정 제안을 거쳐 10월 중에는 예정지구 지정을 하는 등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사업절차) 지구지정 제안 → 예정지구 지정 → 중도위 심의 → 본지구 지정
ㅇ 특히, 가장 먼저 주민동의를 확보한 증산4구역은 9월 28일 2차 설명회(온라인 방식)를 개최하여 주민들에게 용적률 인센티브, 예상 분담금 등을 공개하고, 10월초에는 ‘연신내역, 방학역, 쌍문역동측’ 구역들에 대한 2차 설명회도 이어나갈 예정이다.
ㅇ 이와 함께 아직 동의율이 낮거나 반대 의견이 많은 구역에 대해서도 이번 법 시행과 선도구역 2차 설명회를 계기로 사업 인센티브가 구체화된 만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주민들의 사업참여를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 또한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및 주거재생 혁신지구의 경우 선도사업 후보지*를 중심으로 관리계획 수립, 주민동의(2/3) 확보 등을 거쳐 신속히 지구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20곳(1.7만호), 주거재생 혁신지구 7곳(0.37만호) 선도사업 후보지 기 발표 (4.29)
□ 국토교통부는 주민들의 동의가 빠른 만큼 이후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여 현재 2/3 이상 동의를 확보한 구역들은 최대한 연말까지 지구지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ㅇ 아울러, 지구지정* 등 향후 법적 사업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경미한 법적 분쟁 가능성도 미연에 차단하여 사업 안정성과 신속성을 최대한 확보하는 차원에서, 법 시행전에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제출한 동의서는 지구지정 절차를 진행하는 구역에 대해서는 동의서를 다시 한번 받기로 하였다.
* 법률상 지구지정은 토지등소유자 2/3 이상 및 면적 1/2 이상 동의 필요
ㅇ 다만, 3080 주택공급대책 법률 시행전에 서면 동의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전자적 방식*으로 재동의 할 수 있도록 하여 신속한 사업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 시행령 개정을 통해 서면 동의방법 외 전자문서 동의방법도 도입 완료
□ 국토교통부는 3080 주택공급대책 법률 시행으로 3080+ 주택공급대책 사업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고, 주민설명회를 통해 예상 분담금을 공개하는 등 사업 절차가 본 궤도에 오른 만큼, 예정지구 지정 및 본 지구지정 등의 행정절차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3080+ 주택공급대책 법률 시행, 사업 본궤도 올라 증산 4구역 등 사업설명회…10월 중 예정지구 지정(작성자:도심주택총괄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portal.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수익, 투자 정보 > 부동산 불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선정 25년까지 1.5조원 투입! (0) | 2021.10.01 |
---|---|
성남낙생, 의정부우정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승인 완료! (0) | 2021.09.29 |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신공항 개발 방향! (0) | 2021.09.17 |
전용면적 기준 기본형건축비 9월 정기고시! (0) | 2021.09.15 |
3080+ 부동산대책, 민간제안 통합공모 지역별 접수 현황 (0) | 2021.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