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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야 놀자~

자율주행 레벨4 기술개발 착수, 참여 기업!

 

현재 자동차 산업은 큰 혁신과 변화의 시기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전 자동차가 아날로그식 주행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디지털를 넘어 AI(인공지능) 기술이 융합된 최첨단의 자율주행 자동차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은 역동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은 지난 6.1753개 세부과제(2021년 정부예산 850.4억원)에 대한 착수보고를 완료하고 안전하고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레벨)4+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5 단계가 되면 완전 자동화가 가능해 집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다부처 협업사업으로 7년간 총사업비 1974억원을 투입하여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선정된 자율주행 기술 개발 53개 세부과제에는 총 373개 자율주행 관련 기관의 석·박사 1,524명을 포함, 3,474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하여 레벨4+ 상용화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자율주행 기술 개발 착수에 함께 동참한 기업가 인재들에 대한 정보는 본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율주행 레벨4 기술개발 착수, 참여 기업! "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자율주행 기술 개발혁신 사업단 자율주행 단계(레벨)4+ 기술개발 본격착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돈이 되는 정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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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sdom-dad.tistory.com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자율주행 단계(레벨)4+ 기술개발 본격 착수!

- ‘27년 융합형 단계(레벨) 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박차 -

- 정부, 7년간 1조 974억원 지원, 373개 연구기관 3474명 연구원 참여 -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사업단장 최진우, 이하 사업단)은 지난 6.1753개 세부과제(2021년 정부예산 850.4억원)에 대한 착수보고를 완료하고 안전하고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레벨)4+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다부처 협업사업으로 7년간 총사업비 1974억원을 투입하여 진행하는 사업이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 사업은 사업단과 각 부처 연구개발 전문기관(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과학치안진흥센터)이 공동관리하며 융합형 단계(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차량융합 신기술, 정보통신기술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88개 세부과제를 지원한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부처별 역할 분담>

◇ (산업통상자원부) 차량융합 신기술, 융합플랫폼, 표준개발 등 생태계 구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술융합 신기술,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데이터 분석, 통신·보안 등
◇ (국토교통부)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 법/제도 개선, 실증
◇ (경찰청) 자율주행차 운전능력평가 체계, 교통사고 분석기술 등
◇ 자율주행 서비스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부처 협력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올해 선정된 53개 세부과제에는 총 373개 자율주행 관련 기관의 석·박사 1,524명을 포함, 3,474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하여 레벨4+ 상용화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차량융합 신기술 개발과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등 2개 전략분야, 16개 세부과제에서 현대모비스, 만도, 서울로보틱스,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표준협회, 한국과학기술원(K인공지능ST) 등 중소·중견기업 54, 대기업 8, 국책연구기관 21, 대학 11개 등 총 104개의 기관에 석·박사 341명을 포함, 799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하여 자율주행 차량의 인지·판단·제어를 위한 자율주행 차량부품 개발을 주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기술융합 신기술, 차량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등 3개 전략분야, 15개 세부과제에서 케이티, 모라이, 스트리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서울대 등 중소·중견기업 35, 대기업 6, 국책연구기관 21, 대학 18개 등 총 92개의 기관에 석·박사 316명을 포함, 전체 903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하여 데이터 수집·가공 자동화 기술, 차량통신·보안, 인터넷기반자원공유(클라우드엣지 연계 자율주행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모의실험기(시뮬레이터) 개발 등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개발, 자율주행 서비스, 자율주행 생태계의 3개 전략분야, 13개 세부과제에서 현대자동차, SK텔레콤, 카카오모빌리티, 오토노머스에이투지,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연구원, 연세대 등 중소·중견기업 40, 대기업 12, 국책연구기관 26, 대학 18개 등 총 103개의 기관에 석·박사 540명을 포함, 전체 1085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하여 도로-교통기술, 동적지도, /제도 개선,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 등을 주도한다.

 

경찰청은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생태계의 2개 전략분야, 9개 세부과제에서 LG유플러스, 네이버시스템, 차지인, 도로교통공단,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양대 등 중소·중견기업 32, 대기업 1, 국책연구기관 8, 대학 17개 등 총 74개 기관에 석·박사 327명을 포함, 전체 687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하여 교통안전과 소통 확보를 위해 도로교통법 등 법제도 전반을 검토하고, 자율주행차의 운전능력 사전검증 및 운행 지원체계와 교통사고 분석기술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진우 사업단장은 본 사업은 다부처 단일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통합목표 달성을 위해 부처간 경계를 두지 않고 세부과제 간 구체적인 연계·협력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사업 성공을 위해 사업단이 전방위적 매개체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업단은 국내 7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서울 상암, 경기 판교, 충북, 세종, 광주, 대구, 제주) 및 완성차 업체 등을 방문하여 성공적인 자율주행 레벨4+ 기술개발을 위한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자율주행차의 개념 및 기술 구분

 

(개념) 자동차에 정보기술(IT)·감지기(센서) 등 첨단 기술을 융합하여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 위험을 판단하고 주행 경로를 계획하여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기술 구분) 운전 자동화 단계를 6단계(Lv.0 ~ Lv.5)로 구분(SAE, 미 자동차공학회)하며, 3 단계(Lv. 3)부터 자율주행차로 정의

 

 

< 운전 자동화의 단계적 구분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자율주행 기술개발혁신사업 본격 착수(작성자:디지털포용정책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www.msit.go.kr/web/main/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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