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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 투자 정보

자율운항선박 2025년까지 기술 개발 추진!

 

바다의 미래 주도할 자율운항선박 개발 본격 착수

- 2025년까지 기술개발, 성능실증센터 구축, 중형급 상선 실증 등 추진 -

-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 발족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통합사업단을 발족하고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미래 조선·해운산업을 업그레이드자율운항선박의 사업화 실현을 위해 양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한 사업으로, 올해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약 1,600억원을 투입하여 추진한다.

 

사업개요

사업명 :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사업기간 및 규모 : 20202025/ 총 사업비 1,603.2억 원(국비 1,196.64억 원)

추진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공동 추진

사업내용 :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운항자율+시스템자율)을 개발하고, 체계적인 실증을 통한 조기 상용화 기반 마련

[주요과제] 4개 분야 13개 세부과제
- 지능형 항해시스템, 기관 자동화시스템,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구축 및 실증, 운용기술 및 표준화 기술개발 등

 

 

자율운항선박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센서 등을 융합하여,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능화·자율화된 시스템이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동 사업은 대양 항해의 경우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정의하는 자율운항선박 자율화등급*(degrees of autonomy) 3수준(Level 3), 연안 항해 경우 2수준(Level 2)을 확보한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목표로 한다.
* (1수준) 선원 의사결정 지원, (2수준) 선원 승선, 원격제어 가능, (3수준)최소인원 승선, 원격제어, 장애 예측·진단 등 기관 자동화, (4수준) 완전무인 자율운항

 

해운업계는 자율운항선박 도입시 최적운항경로 탐색, 인적 과실로 인한 사고 감소 등이 가능하여 운항 선박의 경제성*과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 연료비 절약, 정비시간 단축 등을 통해 최대 22% 선박 운영비 감축 가능

** 현재 선박에 의한 해양사고의 80% 가량이 인적 과실에 기인

 

조선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2025년경 전 세계 관련 시장(선박 및 관련기자재) 규모가 1,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출처 : Autonomous Ships Market Growth, Future Prospects & Competitive Analysis, 2017-2025, Acute Market Reports

 

 

동 사업에서는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인 지능형 항해시스템과 기관 자동화시스템, 통신시스템, 육상운용시스템을 개발하고, 국제 항해가 가능한 실선에 통합 실증하여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자율운항선박 통합 성능 검증을 위한 성능실증센터울산광역시 고늘지구구축하게 되며, 향후 25m급 시험선과 중형급 상선 등 단계적 실증을 통해 지속적인 실적(Track Record)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경쟁력 강화와 기술 선점을 위해 개발하는 기술의 국제 표준화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부처간 원활한 협력을 위해 통합사업단을 운영하며, 자동화 플랫폼 개발과 실증 관련 사항 등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과제에 대해서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운용기술 개발과 표준화 관련 사항 등 해양수산부 소관 과제에 대해서는 한국선급이 각각 총괄기관으로 선정되어 통합사업단을 구성하게 된다.

 

통합사업단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내에 설치되며, 617 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 등 관련 기관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한다.

 

통합사업단은 기술개발과 동시에 올해 안에 실증선박 운영 선사를 선정하여 건조, 실증 등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개발 초기단계부터 기술개발과 건조 일정을 조율하여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병행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은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은 선박 및 해운·항만 시장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는 첫 단계로서,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2030년경 관련 시장의 50% 선점을 목표로 한다고 하며,

 

아울러, 사업이 종료되는 2025년 이후에는 자율화등급 Level 4에 해당하는 완전 무인 자율운항선박 관련 기술 개발을 추진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바다의 미래를 주도할 자율운항선박 개발 프로젝트 본격 착수(작성자:이재익)’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motie.go.kr/www/main.do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열린장관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윤모입니다.항상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소중히 듣겠습니다. 인사말 및 장관과의 대화 인사말 주요정책 산업·기술 무역·투자 통상·FTA 에너지·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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