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야 놀자~

SK 하이닉스 '소부장 반도체 펀드'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와 조성한다!

 

119() 15, SK 하이닉스 이천캠퍼스에서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식이 개최되었습니다.

동 협약식은 SK하이닉스와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 소속 금융기관(산업은행·수출입은행·농협은행) 간에, 글로벌 미래투자 필요자금 조달 및 소부장 반도체 펀드 조성에 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협약식에서 조성된 협력체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SK하이닉스의 글로벌 미래 투자와 관련하여, 협약 당사자(SK하이닉스·산은·수은·농협은행)5(‘21~’25)간 총 30억 달러 상당의 자금조달을 위해 상호 협력합니다.

 

둘째, ‘21년중 1,000억원 규모의 소부장 반도체 펀드가 조성됩니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협약 당사자의 출연을 통해 5,000억원 규모 펀드 중 1,000억원을 반도체 산업 중소·중견기업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소부장 반도체 펀드로 조성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참고로 자금조달은 SK하이닉스 300억원 + 산업은행 100억원 + 수출입은행 100억원 입니다.

 

"SK 하이닉스 '소부장 반도체 펀드'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와 조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금융위원회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산업, 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식'을 통해 반도체 산업을 위한 대규모 자금조달이 이루어지고, 1,000억원 규모의 소부장 반도체 펀드가 조성됩니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식」을 통해
반도체 산업을 위한 대규모 자금조달이 이루어지고,
1,000억원 규모의 소부장 반도체 펀드가 조성됩니다.

 

 

 

■ 1월 19일(화), SK하이닉스와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 금융기관(산·수은·농협은행)간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식」 개최

➊ SK하이닉스와 해당 금융기관은 향후 5년간(‘21~’25년) 글로벌 미래 투자 필요자금 중 30억달러의 자금조달을 위해 상호 협력

➋ 반도체 산업생태계의 상생·발전을 위해 1,000억원 규모의‘소부장 반도체 펀드*’를 ‘21년중 조성
* ‘21년 중 총 5,000억원 규모로 조성할 계획중인 소부장펀드 중 1,000억원을 ‘소부장 반도체 펀드’로 운영 → 반도체산업 관련 중소·중견 소부장 기업에 투자

 

 

 

행사 개요

 

119() 15, SK 하이닉스 이천캠퍼스에서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식이 개최되었습니다.

 

동 협약식은 SK하이닉스와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소속 금융기관(산업은행·수출입은행·농협은행) 간에,

 * 산업계(대한상의, 중견기업연합회, 중기중앙회 등)와 금융권(산은, 수은, 농협 등)간 해외 M&A·투자자금 조달 등을 위한 협력 강화를 위해 구성(‘19.9월 출범)

 

- 글로벌 미래투자 필요자금 조달 및 소부장 반도체 펀드 조성에 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협약 주요내용 및 의의

 

1. SK하이닉스의 글로벌 미래 투자와 관련하여, 협약 당사자(SK하이닉스·산은·수은·농협은행)는 5년(‘21~’25년)간 총 30억 달러 상당의 자금조달을 위해 상호 협력합니다.

 

산업계와 금융권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미래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기업의 대규모 투자에 필요한 외화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21년중 1,000억원 규모의 ‘소부장 반도체 펀드’가 조성됩니다.

 

정부는 재정을 마중물 삼아, ‘20년중 총 4,000억원 규모 소부장 펀드조성에 이어, ‘21년중 총 5,000억원 규모의 펀드 추가조성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 ’21년도 금융위원회 예산확정 관련 금융위 보도자료(‘20.12.2)

 

이번 협약식에서는, 협약 당사자의 출연*을 통해 5,000억원 규모 펀드 중 1,000억원을 반도체 산업 중소·중견기업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소부장 반도체 펀드로 조성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 SK하이닉스 300억원 + 산업은행 100억원 + 수출입은행 100억원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포함하여 반도체 산업생태계 전반의 상생과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 설 명절 온라인 쇼핑 및 전통시장 할인 행사 총정리!

☞ 무디스 ESG 국가별 평가, 한국 1등급(최고등급) 발표!

☞ 소부장 으뜸기업 "핵심전략기술" 국내 최고 기업 22개 선정!

☞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및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계좌이체 앱 사용방법!

 

 

금융위원장 축사 주요내용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1년 금융위원회 업무계획 발표 후 첫 현장행보로서 참석한 금번 협약식에 대한 축사를 통해,

 

전세계적인 위기 속에서 비교적 양호한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등 우리는 위기에 강한 국가와 국민임을 재확인하고 있으나,

 

위기로부터의 회복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발언하는 한편,

 

ㅇ ➊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투자가 지속되어야 하며, 산업생태계가 함께 가는 상생 발전이 절실하고, 금융권도 변화하는 기업자금 수요에 맞춰 새로운 역할을 찾아가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금번 협약식은 매우 뜻깊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아울러, 정부도 이러한 민간의 모험투자를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21년중 최대 4조원을 목표로 하는 뉴딜펀드 자펀드 조성을 추진하고 18조원 상당의 정책자금도 뉴딜분야에 별도로 투입하는 등 한국판 뉴딜의 추진동력을 확충하고 있으며,

 

부동산 등 비생산적 부문으로의 자금쏠림을 차단하고, 우리경제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분야에 자금을 집중 공급하는 등 시중 유동자금이 생산적 분야로 흘러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발굴 및 금융지원 등 과거 실적·담보보다는 미래성장성·기술력을 중심으로 자금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본 저작물은 금융위원회에서 ‘21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식을 통해 반도체 산업을 위한 대규모 자금조달이 이루어지고,1,000억원 규모의 소부장 반도체 펀드가 조성됩니다.(작성자:산업금융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금융위원회 홈페이지(www.fsc.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